[생각해보기] 프로그래밍의 기본 구조(순차)
애니메이션으로 살펴보는 프로그래밍의 순차구조
애니메이션(영어: Animation)은 여러 장의 화면을 연속 촬영하여 화면이 움직여 보이게 만든영화의 한 일종입니다. 엔트리로 애니메이션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화면에 있는 오브젝트들이서로 상호작용하며 움직이거나 말하게 프로그래밍하여야 합니다. 이때, 오브젝트들이 자연스럽게 대화하고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잘 구현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의 기본 구조인 ‘순차’를잘 적용해야 합니다.
‘순차’란 프로그래밍에서 시작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명령을 실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각 오브젝트들은 프로그래밍된 순서대로 움직이고, 말을 하고, 기다리기 때문에 ‘순차’의 기본 원리를잘 적용하며 프로그래밍해야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녀(손님)와 엔트리봇(탕후루 가게 사장님)이 등장하는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를애니메이션으로 구현한다고 생각해봅시다.
소녀 : (가게 안으로 들어온다)
엔트리봇 : 어서오세요! 탕후루 가게입니다. 신선한 지역 특산물 딸기, 포도, 키위, 샤인머스캣으로 탕후루를 만들어드립니다.
소녀 : 여기 주문서입니다.
엔트리봇 :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소녀 : 네!
엔트리봇 : (탕후루를 만들러 이동하고, 장면이 바뀐다)
위의 시나리오대로 소녀와 엔트리봇이 자연스럽게 대화하며 움직이게 하기 위해서는 순차 구조를 생각하며 ‘0초 기다리기’ 블록을 사용해 아래와 같이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것이지요.
소녀 |
|
엔트리봇 |
주제 마무리
1. 탕후루를 딸기 - 포도 - 샤인머스켓 - 키위 순으로 먹으려면
( 키위 -> 샤인머스캣 -> 포도 -> 딸기 )순으로 꽂아야 해요.
2. 프로그래밍에서 정해진 순서대로 명령을 실행하는 것을 ( 순차 ) 구조 라고 해요.
이번 주제에서 배운 내용을 생각하며, 스스로 생각해 봅시다.
주어진 정보의 특징을 파악해서 어떤 과일의 특징인지 찾을 수 있다. | ☆ ☆ ☆ ☆ ☆ |
주문서에 따라 탕후루를 만들 수 있으며, 손님이 먹고 싶어하는 순서에 따라 과일을 꽂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 ☆ ☆ ☆ |
순차, 반복, 선택 구조를 이해하고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 ☆ ☆ ☆ ☆ ☆ |
순차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를 순서에 따라 해결하려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