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 with Data 1 > Chapter 7. 얼굴만 보면 알 수 있어

[QUEST. 2] 얼굴 데이터 수집하기

 얼굴 데이터 수집하기
 AI 윤리 교실

놀랍지만 위험한 기술… 안면인식 사회적 규제 놓고 호주 의회 등 고심중

무분별한 남용으로 개인 신분노출 가능해져 (중략) 수사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군중을 촬영한 후 그 안에 숨어 있는 범죄인을 식별해낼 수 있다. 그러나 이를 악용할 경우 심각한 상황이 발생한다. 파파라치나 공갈·협박, 인권을 훼손하는 공포정치 등에 보이지 않는 수단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글로벌 컨설팅 전문기업인 액센츄어의 루만 차우드허리(Rumman Chowdhury) 인공지능 책임자는 “안면인식 기술이 활발하게 보급되고 있는 가운데 인류에게 수많은 재앙을 안겨준 ‘판도라의 상자’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초창기 안면인식 기술에서는 기초적인 얼굴 특징을 구분해낼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 판매되고 있는 안면인식 시스템의 기능을 보면 턱, 눈, 이마, 입술 등의 얼굴 모습들을 종합적으로 비교해 찾고 있었던 안면 이미지를 구분해 낼 수 있다. 성(性) 식별은 물론 웃는 모습 등 감정 상태 등의 인식도 가능해지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인종 분석까지 가능해지고 있다. 관계자들은 인종차별자들이 이 기술을 악용할 경우 심각한 사회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는 중이다.

개인 신상정보 노출로 개인의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다. 스토커나 폭력배 등이 이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끈질긴 괴롭힘이 가능해진다. 무분별한 남용으로 많은 사람들이 신분노출 위험을 안고 살아야 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비난이 거세지면서 당사자인 아마존에서는 입장을 내놓았다. 최근 대변인을 통해 “아마존의 ‘레코그니션을 개발하면서 한정된 인사들의 얼굴 인식만 가능하도록 데이터 분석 범위를 철저히 제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변인은 또 “‘레코그니션’을 잘못 사용할 경우 서비스가 중단되는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런 설명에도 불구하고 여론은 시큰둥한 반응이다. ‘ABC’는 “악용을 막을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동안 호주 정부는 안면인식 시스템과 관련, 가장 자유로운 정책을 시도해왔다. 그러나 사회적으로 논란이 일어나나면서 급하게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중이다. 합동조사위원회를 설치하고 규제 법안을 마련하고 있다. 인권위원회 에드워드 산토우(Edward Santow) 위원은 “시민 피해를 크로스체크할 방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안면인식 시스템의 보급과 관련 고조되고 있는 사생활 침해 논란을 어떻게 잠재울지 세계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출처 : https://www.sciencetimes.co.kr/news/놀랍지만-위험한-기술-안면인식/


안면인식 AI시스템이 악용될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나요?

안면인식 AI 기술이 우리 생활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악용될 경우 심각한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한가요?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잘 활용해야 한다는 입장과 사생활 침해 등을 생각한다면 활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입장 등으로 나누어 이야기를 나누어 봅시다.


 


얼굴 데이터 수집 계획 세우기

우리반 친구들의 얼굴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데이터 수집 계획을 세워봅시다.

 


수집한 얼굴 데이터를 이용해 어떤 서비스를 만들 수 있을까요?

얼굴 사진 데이터를 수집하기 전에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동의한 경우에만 허락을 받고 촬영하도록 하세요.

*수집한 데이터는 네이버 클라우드에 폴더를 만들어 저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