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레미파솔라시도 동물 피아노

버튼으로 피아노를 만들어 볼까요?

2016.01.20
동영상 설명

■ 무엇을 만들까요?


나의 음악 연주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면 어떤 그림이 나올까요? 이번 프로젝트에서 우리는 음악 연주를 그림으로 표현해보겠습니다.


■ 준비물


 

 아두이노(UNO), 1개

 

 USB 케이블, 1개

 

 브레드 보드, 1개

 

 전선, 15개 정도

  

 택트 스위치(tact switch), 8개

 

 저항 10 K 옴, 8개





■ 만들어 봅시다!


[1] 스위치와 아두이노

스위치는 전자 부품의 세계에서는 전류의 흐름을 막거나 계속 흐르게 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우리 일상 생활에서도 스위치는 많이 사용됩니다. 방안의 전구를 켤 때의 스위치,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스위치, 컴퓨터 키보드, 게임기 조이스틱, 음료수 자판기의 스위치 등 그 종류는 아주 많습니다.



 

[그림 1. 여러 가지 스위치(위키피디아)]


여러 가지 스위치 중에서 이번 시간에는 그림 2에 있는 “택트 스위치” 라는 것을 엔트리 아두이노로 제어해 보려고 합니다. 택트 스위치는 일상 생활의 전자 장치에 많이 사용되는 스위치 중의 하나로서, 가볍고 작은 사이즈의 스위치가 필요한 곳에 적합한 스위치 입니다. 택트 스위치의 모습은 그림 2에 나와 있습니다.


[그림 2. 택트 스위치(위키피디아)]  


택트 스위치는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스위치를 누르지 않은 상태에서는 ①번 라인만 연결되어 있고 ② 번 라인은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스위치를 누르게 되면 ②번 라인이 연결됩니다.

이 원리를 이용해서 아두이노에 택트 스위치 8개를 연결하여 피아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2] 하드웨어 연결하기


아두이노와 연결할 부품들의 그림은 아래 그림 3과 같습니다. 



 

  [그림 3. 스위치 피아노 연결도]



 

[그림 4. 스위치 피아노 실제 사진]



[3] 엔트리 코딩하기


아두이노와 연결할 부품들의 그림은 아래 그림 3과 같습니다. 

앞서 프로젝트 미리보기 동영상에서 본 것 처럼, 피아노 소리가 날 때마다 동물 모양의 오브젝트가 움직이면서 예쁜 선을 그리게 하겠습니다.


STEP 1 
 

피아노 소리가 날 때마다 동물 모양의 오브젝트가 움직이면서 예쁜 선을 그리게 하겠습니다.

 [그림 5처럼] 8개의 동물 오브젝트를 만들고 위쪽 부분에 적당히 배치 시킵니다.



 

[그림 5. 필요한 오브젝트 8개(도레미파솔라시도)]


STEP 2 
 

아두이노에 연결된 총 8개의 스위치중, 가장 왼쪽이 "도" 이고, 가장 오른쪽을 "높은 도"로 정하겠습니다. 그래서 첫 번째 동물 오브젝트에서는 아두이노의 9번핀 스위치가 눌리면 “도” 소리를 내게 하겠습니다. 계이름과 스위치 번호가 헷갈리지 않게  "강아지(도,9)" 처럼 오브젝트의 이름을 짓겠습니다.

그리고 소리가 날 때 마다 동물이 아래 방향으로 랜덤하게 움직이면서 다양한 색깔의 직선을 긋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6. 스위치 피아노 엔트리 코드 (도) ]


STEP 3 
 

 “도” 부분을 [그림 6]처럼 완성 했다면, 그 엔트리 코드를 복사해서 “레” ~ “높은 도”에 해당하는 동물 오브젝트에도 똑같이 복사해 줍니다. 그리고 [그림 7]에 나와 있듯이, 스위치 번호(3~9)와 계이름, 신호 이름만 바꾸어 주면 됩니다. 이 외의 코드는 모든 동물 오브젝트들이 같습니다.


 

[ 그림 7. 각 오브젝트 마다 바꿔야 할 엔트리 코드]




■ 관련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