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과 배워요 우리 지역 수업 찾기 [설리번 프로젝트]쿠키런 같은 나만의 러닝 게임 만들기
기관수업

[설리번 프로젝트]쿠키런 같은 나만의 러닝 게임 만들기

Cocos2d-x라는 게임엔진을 이용해서 나만의 러닝게임을 만들어 보는 수업을 진행합니다. 기초적인 C언어, C++ 문법을 배우고 곧바로 게임 제작에 돌입하는 수업입니다.

카테고리
텍스트코딩
수업준비사항
스마트폰,노트북(있을 경우 지참),배우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
수업대상
초등 4학년 ~ 고등 3학년
수업장소
인천광역시 부평구 아트센터로 166 부평 아트센터 2층 세미나실
접수기간
2018년 12월21일 (금) 00:00 ~ 2018년 12월29일 (토) 23:50
수업기간
2019년 01월11일 (금) 02:30 ~ 2019년 02월16일 (토) 02:30
모집인원
10명
수업 총 비용
무료
* 외부 사이트에서 수업 신청합니다.

수업 상세 내용

필수수업 내용

중학교 1학년 ~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게임 제작 수업 입니다.
Cocos2d-x라는 게임엔진을 이용해서 나만의 러닝게임을 만들어 보는 수업을 진행합니다.
기초적인 C언어, C++ 문법을 배우고 곧바로 게임 제작에 돌입합니다! 인천에서 진행합니다 :D

 

시간

매주 금요일 오후 6시30분 ~ 9시

매주 토요일 오후 4시30분 ~ 7시 에 진행합니다.
총 10번 수업을 진행하며, 차시 당 수업 시간은 2시간 30분 (15분씩 2번의 쉬는시간 有)입니다.

자세한 수업시간정보 입니다.

  1. 2019년 1월 11일 (금) 18시 30분 ~ 21시
  2. 2019년 1월 12일 (토) 16시 30분 ~ 19시
  3. 2019년 1월 19일 (토) 16시 30분 ~ 19시
  4. 2019년 1월 25일 (금) 18시 30분 ~ 21시
  5. 2019년 1월 26일 (토) 16시 30분 ~ 19시
  6. 2019년 2월 2일 (토) 16시 30분 ~ 19시
  7. 2019년 2월 8일 (금) 18시 30분 ~ 21시
  8. 2019년 2월 9일 (토) 16시 30분 ~ 19시
  9. 2019년 2월 15일 (금) 18시 30분 ~ 21시
  10. 2019년 2월 16일 (토) 16시 30분 ~ 19시
  11. ※ 1월 18일(금)과 2월1일(금)이 없는 이유는 해당 날짜에 수업장소에서 수업진행이 불가능하였기 때문입니다
필수수업 대상자/
수업 상세 설명

강의차시계획서

1차시

  • 우선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합시다. (비주얼스튜디오, 파이썬, Cocos2d-x 등)
  • 설치되는 동안 서로에 대해 알아봅시다. 수업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함께 자신을 소개합시다.
  • 우리가 만들 게임의 예시를 보며 자신이 어떤 특징을 살려 게임을 제작할지 구상해봅니다.

2차시

  • C언어 라는 언어의 기초를 배워볼겁니다.
  • 그 기초를 확실하게 다지기 위해서 문제를 풀어볼겁니다.
  • 이 부분이 완벽하게 되지 않으면 게임을 만들 수 없습니다.

3차시

  • 전 시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해볼겁니다.
  • C언어를 조금 더 배워볼겁니다.
  • C++ 이라는 또 다른 언어의 기초를 배워볼겁니다.
  • 역시 이를 확실하게 익히기 위해 문제를 풀어볼겁니다.

4차시

  • 본격적으로 Cocos2d-x엔진을 만지작 만지작 해봅시다.
  • 기본적인 개념 설명을 들은 후, 이미지와 글씨, 버튼을 띄우고 이 친구들의 색, 크기, 위치 등을 바꿔볼겁니다.
  • 이를 간단하게 응용해서 스스로 무언가를 만들어 봅시다.
  • 1차시에 계획했던 게임을 그날 배웠던 것을 이용하여 차근차근 만들어가도 좋습니다.

5차시

  • 우선 지난시간에 배운 내용을 간단하게 복습하며 시작합니다.
  • 가장 중요한 액션(움직임)을 구현해봅시다.
  • 수많은 액션을 하나하나 해보며 움직임을 이해합니다. (수가 많아서 외우기 힘들겠지만 외우면 편합니다)
  • 이 액션을 응용하여 간단한 게임을 만들어 봅시다.
  • 자신만의 게임을 지속적으로 개발합니다.

6차시

  •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간단히 복습합시다.
  • 게임에 플레이어의 입력이 없으면 게임이 아니겠죠? 입력을 받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 게임에 브금 / 효과음이 빠지면 섭하죠, 사운드를 집어넣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 이를 응용하여 자신만의 게임을 업그레이드 시켜보세요.

7차시

  • 이제 개발을 시작해봅시다.
  • 이번 시간부터 3차시동안 게임 개발을 할겁니다.
  • 우선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게임의 계획서를 써봅시다.
  • 지금까지 수업하면서 배웠던 것들을 이용해서 자신의 특색을 살려 러닝게임을 만들어 보세요.
  • 만약 모르겠거나, 더 알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선생님에게 망설이지말고 질문하세요!
  • 모르는 것을 혼자서 끙끙 앓는 것보단 같이 해결하는게 좋습니다.

8차시

  • 지난시간과 동일하게 게임 개발을 계속해서 진행합니다.
  • 모르는 것은 계속해서 질문해주세요.
  • 시간이 부족하여 집에서 계속 개발해도 상관없습니다. 그러면 칭찬해드릴게요 ><
  • 집에서도 모르는 것은 언제든 카톡으로 연락해서 물어보세요!

9차시

  • 이제 개발할 수 있는 마지막 시간입니다.
  • 노력의 결실을 맺어봐요!
  • 다한 친구는 선생님께 피드백을 받아요

10차시

  • 대망의 마지막 시간입니다.
  • 이 시간에는 오류를 해결하고 완성을 해보겠습니다.
  • 게임을 포팅해서 핸드폰에 설치해봐요.
  • 그리고 간단하게 자신의 게임을 발표해보겠습니다.
  • 수업 소감과 좋았던 점, 나빴던 점을 들어보고 웃으며 마무리해요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학습 의지 입니다

여러분이 배우겠다는 의지를 갖고 매 수업시간에 열심히 임하고

그날 배운 것은 집에서 다시 한번 해보는 노력을 해봅시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선생님들보다 훨씬 뛰어난 실력을 가지게 될 것 입니다

필수주관/
강사 프로필
  • 주관 : 설리번교육연구소
  • - 2015년 설리번 프로젝트 1기 시작, 22명의 선생님이 68명의 초중고생에게 코딩 교육

    2016년 설리번교육연구소 준비위 구성, 경기도교육청 꿈의학교 선정

    2016년 서울시-비영리IT지원센터 ‘디지털사회혁신랩’ 1기 선정 및 수료

    2016년 12월 Microsoft-JA Korea-미담장학회-설리번 공동주관 ‘Hour of Code’행사 진행 100명 중학생 대상 코딩 교육 진행

    2017년 1월 포스택 영재기업인교육원 코딩교육 세션 진행

    설리번 프로젝트 2기 교육봉사 진행, 30여명의 선생님이 144명의 초중고생에게 11개의 커리큘럼 진행

    2017년 5월 Microsoft-Ja Korea-설리번 ‘DigiGirlz’아두이노 세션 전담 진행 90명 여자 초중고생 대상, 청각장애인 학생 대상 코딩교육 ‘Re-Imagine Your World With Code’진행

    2017년 11월 담넘어 개꿈클래스 코딩교육 전담 진행, 서울시 양천구내 600여명 중학생 대상 코딩 교육.

    2018년 1월 설리번 프로젝트 2기 교육봉사 진행, 40명의 선생님이 대전을 포함한 서울, 인천, 안산, 수원 85명의 초중고생에게 코딩교육 진행.

    2019년 1월 설리번 프로젝트 4기 교육 준비중, 60명의 선생님이 목포 지역을 포함한 12개 지역에서 200명 이상의 초중고생에게 코딩 교육 진행 예정

공지사항

* 교육생 선발은 수업시작 4-5일 전 무작위 추첨하여 선발 결과 안내드립니다.
* 수강신청 후 선발된 학생/학부모에게는 개인 전화번호로 안내드립니다.

기타

다른 내용과 자세한 커리큘럼은 https://sullivanproject.io/curriculum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수업 신청은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6uuLa2cfpo848OigMtjqIRcfdOqJqSJix4b8JaimDp9Hm8Q/viewform
페이지에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연관수업

등록된 연관수업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