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 with Data 2 > Chapter 6. 옷을 추천해주는 프로그램을 만들자!

[실습하기] 옷 추천 프로그램 만들기(1)

 옷 추천 프로그램 만들기(1)

1. 옷 추천 프로그램 만들기

지금까지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옷 추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다음 공유 주소 [http://naver.me/xjeMdbQZ]에 접속한 후 코드보기를 클릭합니다.


[STEP 1] 장면1 세팅하기

  

1) 장면1을 확인해봅시다. 장면1에는 봄&가을, 여름, 겨울을 대표하는 엔트리봇 오브젝트 3개가 미리 추가되어있습니다. (예: 도령 엔트리봇, 해변에 간 엔트리봇, 스케이트 엔트리봇) 세 개의 엔트리봇 오브젝트는 크기를 줄여, 오른쪽 아래에 겹치게 놓아두었습니다.

2) 지구 모양의 이미지(다른 이미지도 괜찮습니다.)를 추가해서, 겹쳐진 이미지들을 가려줍니다. 엔트리봇 아래에 + 버튼을 누르면 오브젝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이번에는 ‘글상자’를 추가해보겠습니다. ‘오브젝트 추가하기’에서 글상자를 클릭합니다.

 


4) 오른쪽의 ‘여러 줄 쓰기’ 버튼을 누른 다음, 화면과 같이 입력해주세요. 화면에 적힌 번호들은, 테이블의 행 순서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특별시의 데이터는 테이블의 9번째 행에 있습니다. 

 


5) 화면과 같은 메세지가 나온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6) 글상자에서 글자 크기를 확인해봅시다. 글상자는 ‘글상자’ 탭에서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글자 크기와 창 크기를 적절히 조절해봅시다.  

 


7) 그 다음, 화면과 같이 오른쪽 위에 놓아주세요. 여기까지 마쳤으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블록 코딩을 해보겠습니다. 



[STEP 2] 언제 어디로 여행을 갈지 물어보기


 

1) ‘속성’ 탭에서, ‘신호’를 선택하고. ‘신호 추가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봄&가을’ 신호, ‘여름’ 신호, ‘겨울’ 신호, ‘옷’ 신호를 각각 추가해줍니다. 


 

2) 이번엔 변수를 추가해봅시다. ‘속성’ 탬에서 ‘변수’를 선택하고 ‘변수 추가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변수 이름에 ‘월’을 입력합니다. ‘모든 오브젝트에 사용’, ‘일반 변수로 사용’으로 설정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3) 확인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옵니다. 그러나, 입력하지 않고 그대로 두겠습니다. 

4) 같은 방식으로, ‘지역’ 변수도 만들어주세요.

 


 

5) 엔트리봇을 클릭하고, 미리 세팅된 블록을 확인해봅시다.


6)재생 버튼을 누르면, 엔트리봇이 질문을 하고, 답을 입력하는 칸이 생기도록 만든 블록이 조립되어 있습니다.


 나머지 블록들도 확인해줍니다.


 

7) 블록들을 조립해보겠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블록을 합쳐서 대답의 범위를 정해줍니다. 국내 시․ 도가 16개이기 때문에, 대답에 해당하는 지역번호도 1번부터 16번으로 설정해줍니다.

  

  

‘참 그리고 참’ 블록의 ‘참’ 위치에 위의 2개 대답 범위를 각각 넣어줍니다.


8) 그리고 아래와 같이 블록을 조립해봅시다. 1부터 16사이의 수로 대답했을 경우, ‘지역’ 변수에 해당 수를 정해주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맞게 대답했을 경우, 다시 되묻지 않고 반복을 멈춥니다.


9) 1~16의 수로 대답하지 않은 경우, ‘숫자를 정확히 입력해주세요!’라고 2초 동안 말하게 됩니다. 바르게 대답하지 않았으므로, 처음부터 실행해서 다시 질문합니다. 


 

10) 9의 블록을 ‘계속 반복하기’ 블록에 넣어 줍니다. 그리고 다음 이미지처럼 블록을 이어 붙여줍니다. 보라색 블록부터 맨 아래까지 코드를 복사합니다.

 



 

11) 복사한 코드를 그 아래에 붙여넣기해서, 아래에 이어 붙여줍니다.


 

12) 새로 이어붙인 코드는 몇 월에 갈지에 대해 묻고 대답하도록 만들 것입니다. 이어붙인 코드의 내용을 화면과 같이 수정해주세요. 몇 월에 갈지(1~12월)를 물어보는 것이므로, 대답의 범위는 1부터 12까지로 지정해줍니다. 

 

 

13) 두 질문에 모두 바르게 대답한다면, ‘신호를 보내기’ 블록을 아래에 조립합니다. 옵션은 ‘옷’을 선택합니다. 지금까지 조립한 블록을 다음 시간에 이어서 할 수 있도록 저장해줍니다. 



 쉬어가기(2) - 데이터 시각화의 중요성, 인포그래픽

※ 인포그래픽이란?

 

‘인포그래픽’이란, 인포메이션 그래픽(information graphic)을 줄인 말입니다. 말 그대로, 정보를 시각적으로 나타낸 것을 의미합니다. 방대하고 복잡한 데이터를 그림이나 숫자, 그래프, 차트 등으로 표현하면, 보는 사람이 데이터의 특징이나 내용을 한눈에 알아보기 편하겠죠? 특히,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전부 표현하지 않고 중요한 특징들만 간략하게 표현하기 때문에,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과 전달받는 사람들이 쉽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왼쪽 그림은 2020년 여름휴가 기간 동안 부산을 방문한 사람들의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인포그래픽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만약 이 그래프가 담고 있는 설명이 모두 줄글로 적혀 있다면 어떨까요? 아마 어느 정보가 중요한지 알기 어렵고, 글이 너무 많아 읽는 사람이 쉽게 지루함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반대로 인포그래픽은 한 눈에 어떤 정보를 나타내고 있는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데이터를 분석한 뒤 인포그래픽을 통해 중요한 정보를 간략하면서도 정확하게 정리하고 전달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부산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