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소프트웨어야 놀자 With Teachers_고경수 선생님

2021.11.01

안녕하세요 소프트웨어야 놀자입니다!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는데, 따뜻한 가을 보내고 계신가요? 

SW 교육의 필요성은 알고 있지만

막상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한 선생님들 주목!  

오늘은 소프트웨어야 놀자를 100% 활용하고 계신

전북대 생활과학 교실 고경수 SW 강사님의 인터뷰와 함께 찾아왔습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전북대학교 생활과학교실 SW강사 고경수 입니다. 
                                               
현재 인공지능 수업을 하고 계신다고 소개해주셨는데요인공지능 수업을 어떻게 준비하셨는지 궁금합니다선생님만의 노하우가 있으실까요?
아이들에게 인공지능을 교육할  있는 방법을 찾아보다 소프트웨어야 놀자를 알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수업을 준비할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어떻게 수업을 구성할 것인가였습니다그러던  소프트웨어야 놀자 알게 되었고, Play with AI 모든 교재와 Play with Data2 [데이터 과학이란 무엇일까요] [내가 웹툰 작가가 된다면] 수업에 적용해보았습니다. Play with AI 구성  순서는 인공지능 수업의 커리큘럼을 만드는데 기초가 되었습니다. 실제 수업에서도 Play with AI 구성들이 인공지능 수업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어줘 수업 진행이 훨씬 수월했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인공지능을 훈련시키고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다 보면 제가 의도했던 부분이 아닌 다른 부분을 만들어 보기도 하며 프로그램을 발전 시켜 나가는 것을 발견할  있었습니다.  더불어 소놀에서 마련된 오픈 클래스를 들으며 다른 수업 사례들도 많이 참고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야 놀자의 온라인 연수(오픈 클래스) 어떤 부분이 도움이 되셨나요?
SW(AI,DS) 교육의 전문가가 진행한다는 점이 소프트웨어야 온라인 연수에서 가장 도움이 됩니다.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있고 공유할  있는 소통의 창구 것이죠제가 있는 곳은 지방이다 보니 SW 관련 강사 연수  모임  소통할  있는 곳이 별로 없습니다그래서 거의 인터넷으로 정보를 많이 찾는 편인데소놀은  많은 정보와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있는 살아있는 공간이어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현직 교사가 등장하는 경우에는 그들의 노하우나 현장에서의 이야기가 많이 공유되어서  도움이 됩니다특히 아이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준비하다 보니 이걸 어떻게 쉽게 설명하지?’라는 고민이 자주 드는데요. 아이들 수준에 맞춰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오픈 클래스 강사 선생님들께서  알려주셔 수업 준비에  도움이 됩니다.
 
다른 교육 사이트들에서도 많이 수업을 참여 해보고 있지만 대부분의 인공지능 이론 관련 수업들은 전문 용어  대부분 아이들이 다소 이해하기 어렵게 강의가 진행됩니다그러나 소프트웨어야 놀자의 강의들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전문적인 내용들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주기때문에 현장 수업에서  도움이 됩니다. 강의에서 쓰이는 용어들을 그대로 메모했다가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합니다.
                                                           
온라인 연수 수강  후를 비교했을  달라진 점이 있다면?                                       
인공지능 수업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 할까요사실 여전히 어렵긴 하지만 이제는 어떻게 아이들에게 수업을 하면 좋을지 감이 생긴  같습니다클래스 전에는 막연하게 지식들이 쌓여있었다면강의를 들으면서 정리되고 나열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다양 사례를 보다 보니 어떤 방식으로 아이들에게 수업을 하면 좋을지 스스로 정리할  있게 되었구요.  



오픈 클래스는 어떤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으세요?                                            
현재 SW(AI,DS) 교육을 하고 계시는 모든 분들께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러면 오픈 클래스 수강 신청 경쟁이  치열해   있겠군요(웃음)                                                         
                   
AI&DATA 교육을 준비하고 계신 선생님들께 마지막으로  마디 부탁드립니다.
소프트웨어야 놀자 홈페이지에는 네이버의 기술 노하우가 담긴 만큼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자료들이 많습니다특히 영상 경우 수업 도입부에서 많이 사용하는데, 아이들에게 흥미를 유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지방에서는 소프트웨어 지도 교육 기회가 적은게 사실인데소프트웨어야 놀자가 가장  선생님이 되고 있습니다소프트웨어야 놀자는 인공지능 수업의 필요성을 알고있는 SW강사에게 어떻게 인공지능을 쉽고 재미있게 가르쳐줄  있는지인공지능의 이론부터 엔트리 프로그램 활용까지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선생님입니다.


소프트웨어야 놀자를 통해 인공지능 수업의 방향성과 노하우를 터득하신 고경수 강사님! 아이들도 무척 좋아할 것 같은데요. 인터뷰에 참여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인공지능, DATA와 함께 살아갈 아이들을 위한 SW교육에 소프트웨어야 놀자가 함께할 수 있어 다행입니다. 더 많은 아이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선생님들과 함께하는 소프트웨어야 놀자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