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네이버 커넥트재단의 초중 SW교육 플랫폼 ‘엔트리’ 회원 수 200만 돌파

2020.09.18

 

 

네이버의 비영리 교육재단네이버 커넥트재단의 소프트웨어(이하 SW) 교육 플랫폼엔트리(Entry)’가 회원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 엔트리가 출시된 지 약 6년 만에 거둔 성과다.

 

엔트리는 블록을 쌓듯이 프로그래밍 명령어를 조합해 창작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온라인 SW교육 프로그램이다.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주요 대상으로, 게임을 하듯 주어진 미션을 프로그래밍으로 해결하며 SW활용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재단 측은 “200만 회원을 확보한 것은 성과적 의미를 넘어, 국내 SW교육 플랫폼으로서 많은 학생들의 SW교육 대중화를 앞당기고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엔트리의 주요 사용자층인 국내 초등학교 5학년생부터 중학교 2학년생의 수가 약 160만명인 것에 비춰 보았을 때, 엔트리는 많은 학생들이 SW분야에 첫걸음을 디딜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특히, 재단은 네이버와 함께 진행하는 SW교육 캠페인소프트웨어야 놀자의 일환으로올해부터는 학생들이 AI(인공지능) 및 데이터에 대해서도 이해도를 높일 수 있게끔 엔트리 내에 네이버가 개발한 AI기반 기술 도구를 탑재, 학생들이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실제로 현재 학생들이 엔트리를 통해 제작하고 등록한 800만개 이상의 학생 창작물 중에는 사용자 표정을 인식해 도구를 바꿔가며 악당을 물리치는 게임 음성을 인식해서 외국어로 바꿔주는 프로그램 등 아이들의 창의력과 AI기술이 만나 탄생한 창작물도 다수다.

네이버 커넥트재단의 김지현 사무국장은엔트리를 통해 누구나 소프트웨어적 상상력을 실현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계속 만들어 갈 것이라며네이버 커넥트재단은 차별없이, 모두를 위한 AI SW교육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 커넥트재단과 네이버는 많은 선생님들이 엔트리를 활용해서 올바른 SW AI, 데이터 관련 지도를 할 수 있도록 교사 대상의온라인 연수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10월부터 인공지능 이론과 기술 인공지능 윤리 교육 방안 등의 내용을 담은 AI교육 영상 콘텐츠와 교재를 온라인으로 공개할 계획으로, 양질의 SW교육이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예정이다.

[세계일보 | 현화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