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화: 언제 실행할까? 이벤트!

특정한 신호가 발생했을 때 명령을 실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2015.10.21
동영상 설명

[학습목표]

  1. 이벤트의 의미와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이벤트를 활용하여 동물농장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마우스로 클릭하였을 때 명령이 실행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마우스를 언제 클릭할지는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마우스가 클릭되는 때를 알아채서 그 때 명령을 실행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가만히 대기하고 있다가 어떤 신호가 발생했을 때 명령을 실행하는 것을 이벤트라고 합니다. 명령을 실행시키는 신호는 다양한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키보드나 마우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엔트리에서는 마우스로 오브젝트를 클릭해야 명령어가 실행된다던지, 키보드를 이용해서 답을 입력해야 하는 것과 같은 동작이 있습니다. 게임을 할 때 게임기를 조작하는 것도 이벤트를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키보드나 마우스 이외에도 다양한 장치를 이용하여 움직임이나 소리를 통해 프로그램이 실행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문의 경우 사람이 센서 가까이에 가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습니다. 다만 이러한 이벤트에 따른 명령어가 지정되어 있기 때문 처음부터 프로그래밍 되어 있지 않다면 프로그램은 아무런 반응도 보이지 않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자기중심적으로 사고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이벤트의 개념을 처음부터 명확하게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컴퓨터라고 생각하고 어떤 자극이 주어질 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대신 처음 어떤 자극에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 약속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번 차시에서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이벤트’에 대해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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