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 with CS 2 > Chapter 4. 소놀 월드로 놀러와!

[활동 2] 소놀월드 자유이용권 키오스크 프로그래밍하기

소놀월드의 자유이용권 키오스크를 만들기 전에 놀이공원 안의 자동화 시스템을 찾아볼까요?



 

소놀월드에 자동화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놀이기구 운영

 사람의 힘으로 직접 움직일 수 없는 크고 무거운 놀이기구를 자동으로 작동시킬 수 있어요.

 자동 안전장치

 안전장치를 안전장치를 자동화하면, 놀이기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줄여줘요.

 자동 티켓 발권 

 놀이공원을 찾은 사람들이 줄을 서지 않아도 편하게 티켓을 구입하거나 음식을 주문할 수 있어요.

 


우리가 만들 키오스크 안의 자동화 시스템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 엔트리 실습 링크 

- [학생용]자유이용권 키오스크: https://naver.me/xpWq4LY5
- [교사용] 자유이용권 키오스크: https://naver.me/xb7BONi9

[장면 3] 소놀월드 자유이용권 키오스크(오후권) 프로그래밍하기
1. 소놀월드 자유이용권 키오스크를 만들기 위한 알고리즘을 생각해봅시다.

  

‘소놀월드 이용권 키오스크’의 알고리즘
1. 어른, 청소년, 어린이 수만큼 입력하기
2. (어른, 청소년, 어린이 수 X 가격)으로 필요금액 정하기
3. 총 금액을 필요금액에 표시하기
4. 투입금액을 입력하면 거스름돈 알려주기

 

 

2. 장면3- 소놀월드 자유이용권 키오스크(오후권)을 프로그래밍해봅시다.
먼저 어른 변수 옆의  의 코드를 작성해봅시다.



3. 코드를 복사하여 청소년 변수 옆의 의 코드를 작성해봅시다.



4. 코드를 복사하여 어린이 변수 옆의 의 코드를 작성해봅시다.



5. 이번에는 와 반대되는 계산 원리를 적용하여 어른 변수 옆의
 의 코드를 작성해봅시다. 



6. 코드를 복사하여 청소년 변수 옆의  의 코드를 작성해봅시다. 



7. 코드를 복사하여 어린이 변수 옆의  의 코드를 작성해봅시다. 


8. 마지막으로 주문 버튼을 누르면 투입 금액을 물어보고, 필요 금액을 계산하여 거스름돈을 알려주는
코드를 작성해봅시다.





[장면 4] 소놀월드 자유이용권 키오스크(종일권) 프로그래밍하기
1. 장면3과 장면4의 달라진 점을 찾아봅니다. 오후권 자유이용권 금액과 종일권 자유이용권 금액이 달라짐을 확인한 후 코드를 어떻게 수정하면 좋을지 생각합니다.

2. 장면3에서의 코드를 그대로 활용하되, 소놀월드 종일권 자유이용권 금액에 맞추어 숫자를 바꾸어 코드를 작성합니다.


3. 코드를 복사하여 청소년 변수 옆의 의 코드를 작성해봅시다.



4. 코드를 복사하여 어린이 변수 옆의 의 코드를 작성해봅시다.



5. 이번에는 같은 방법으로 장면3의 코드를 활용하여 장면4의 어른 변수 옆의  의 코드를
작성해봅시다. 



6. 코드를 복사하여 청소년 변수 옆의  의 코드를 작성해봅시다. 



7. 코드를 복사하여 어린이 변수 옆의  의 코드를 작성해봅시다. 



8. 마지막으로 장면3의 주문 버튼 코드를 그대로 복사합니다.